NBA/Spurs2005.09.02 08:35
불과 두 시즌 전만 하더라도 스퍼스는 슬로우 스타터란 이미지가 상당히 강했습니다. 나름대로 경기를 보면서 느낀 점은 스퍼스가 시즌을 거듭하면 할 수록 강팀의 면모를 되찾아가는 점은 공격이 아니라 수비 조직력이었습니다. 얘네들은 자신들의 자유투 성공률이 40%대여도, 패인을 공격이 아닌 수비에서 찾는 약간은 살벌한 인간들입니다. 그게 스퍼스였고, 그게 스퍼스입니다. 핀리의 슛 성공률이 40%이건 50%이건 그건 핀리가 주전으로 나올 수 없는 이유이죠.

론 머서는 스퍼스 내에서 공격에 관해선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던 선수입니다. 빅독과 같은 스퍼스의 공격 패턴과 동떨어져 있다란 인상은 찾기 힘들었습니다. 다만 그로 인해 무너지는 팀 디펜스를 폽 할배는 우려했고, 그것 때문에 그를 방출하기에 이르른 것이었지요.

핀리도 마찬가지입니다. 사실 전 이선수가 그다지 달갑지만은 않은 이유는, 지난 시즌 댈러스에서 보여준 팀에 헌신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그의 플레이 때문이었습니다. 2번 수비는 이미 지난 몇 시즌 전 부터 구멍 수준 까진 아니더라도, 폽 할배가 만족할 만한 수준은 절대로 못 될 모습이었습니다. 그렇담 지노가 상대 에이스 스윙맨을 막아야 된다란 결론이 섭니다. 물론 지노가 지고 있을 공격에 대한 부담에 대한 상당 부분을 핀리가 해소하는 걸 기대할 수 있긴 합니다만, 이건 그다지 효율적인 운영이 아니란 생각입니다. 지노를 수비수로 쓸 바보 같은 일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. 더욱이 지금 당장을 봐도 공격력은 이미 지노가 핀리 보다 한 수 위입니다.

지노에게 공격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면서, 지노가 밴취에 나와 있을 때에도 팀 공격력의 약화가 상대적으로 최소화 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. 마치 시카고의 밴 고든이 주전으로 나오질 않았던 것 처럼 말이죠. 더욱이 2, 3번을 모두 볼 수 있는 핀리이기에, 지노와 보웬의 백업을 동시에 볼 수 있다란 점도 무시할 수 없단 생각입니다.


핀리의 영입으로 배리의 입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배리를 나해라와 트레이드 할 수도 있다란 얘기가 있는데, 한 마디로 즐~ 입니다. 이미 인사이드진이 넘치고 넘치는 상황에서 굳이 나해라가 필요로 할까요? 물론 나해라는 훌륭한 팀 플레이어로서 폽 할배의 구미에 잘 들어맞는 선수이긴 합니다만, 지노-보웬-핀리 달랑 세 명으로 한 시즌을 이끌어 간다란 건 별로 생각하고 싶지 않은 모습입니다. 더욱이 저 중 상대방의 압박 수비를 풀고 공을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선수는 지노 하나입니다. 그리고 스퍼스가 결승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디트와 히트 모두 함정 수비에 능한 팀들이고요. 배리의 트레이드를 바라고 있긴 하지만, 그 상대가 볼 핸들링이 좋은 2번이 아닌, 썩고도 남을 4 번이란 건 정말 즐~입니다.

물론 나해라를 영입하고 라쇼를 가지고 스윙맨을 영입한다란 가설도 가능은 합니다. 그리고 오프시즌 후 부쩍 줄어든 라쇼의 입지와 그에 반비래 하는 그의 트레이드 소문을 엮어 본다면 가능도 한 얘기가 되어 버립니다. 제가 가장 걱정하는 것이 이 점입니다.

어쩌면 폽 할배는 나즈가 라쇼를 대신할 순 없지만, 오베르토는 대신할 수도 있지 않냐고 생각을 하는 거 같습니다. 몸빵은 좋은 선수라고 하니깐요. 하지만 과연 유럽에 오닐과 동급의 몸빵을 가진 선수가 있었을까요? 아무것도 증명이 안 된 선수에게 한 시즌을 통째로 맡기는 거와 같은 실험을 설마 생각하고 계신 건 아니겠지요? 폽 할배. -_-;


스퍼스가 핀리를 잡았다란 글에 덧글 101개 ioi.

'NBA > Spur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라쇼의 발목 부상에 대한 생각...  (0) 2005.09.04
대빈 안녕 ㅠㅠ  (0) 2005.09.03
스퍼스에 관한 이런 저런...  (0) 2005.09.02
Buck Harvey: Nick Van Spur? The way to change  (0) 2005.08.31
Spurs explore their options  (0) 2005.08.19
스퍼스 ㅅ ㅂ ㄹ ㅁ 들아. -_-;  (0) 2005.08.08
Posted by Roomate